🧠 중급 스도쿠 전략 가이드

기초 풀이를 넘어 논리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중급 전략을 배워보세요. 이 가이드는 레벨 6~12 스도쿠에 도전하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.

🔎 네이키드 페어 / 트리플

같은 행, 열, 또는 박스 안에 두 칸(또는 세 칸)이 동일한 후보 숫자만 가질 경우, 그 숫자들은 다른 칸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📐 포인팅 페어 / 박스-라인 제거

3x3 박스 안에서 어떤 숫자가 특정 행이나 열에만 존재할 경우, 박스 밖 해당 행/열에서 그 숫자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퍼즐이 크게 간소화됩니다.

	예시: 숫자 5가 왼쪽 위 박스 내에서 행 2에만 후보로 존재

	[ _  _  _ | ... ]
	[ 5* _ 5* | ... ]  ← 행 2, 박스 내의 5 후보 위치
	[ _  _  _ | ... ]

	→ 같은 행(2행)의 다른 박스 영역에서 5 후보 제거 가능
	

🔀 클레이밍 페어

클레이밍 페어는 포인팅 페어의 반대 개념입니다. 특정 행 안의 후보 숫자가 하나의 박스 내에만 있을 경우, 해당 숫자를 그 박스의 다른 영역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	예시: 숫자 9의 후보가 행 4에서 왼쪽 중간 박스(박스 4)에만 위치할 경우

	[ ... | ... | ... ]
	[ ... | ... | ... ]
	[-----------------]
	[ 9* _ 9* | ... ]  ← 행 4의 9 후보가 박스 4 내부에만 있음
	[ _  _  _  | ... ]
	[ _  _  _  | ... ]

	→ 박스 4의 다른 영역(행 5, 6)에서 9 후보 제거 가능
	

🧠 블록 상호작용

박스와 라인의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불가능한 후보를 제거하는 전략입니다. 보통 레벨 10~12에서 많이 활용됩니다.

	예시: 숫자 6의 후보가 아래와 같이 배열된 경우

	[ _  _  _ | ... ]
	[ 6* _ 6* | ... ]  ← 박스 내 가로줄에만 6이 있음
	[ _  _  _ | ... ]
	[-----------------]
	[ _ 6  _  | ... ]  ← 같은 열에 있는 다른 박스의 6 후보 제거 가능

	→ 박스 내에서 특정 행 또는 열에 숫자가 몰려 있을 경우,
	   해당 행/열을 따라 연결된 다른 박스에서 해당 숫자 제거 가능
	

📘 예제 퍼즐로 연습해보세요

전문가 레벨 11 (26 힌트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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